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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기업분석

넷플릭스(Netflix) 광고 전략 도입에 따른 성공 가능성은 넷플릭스(Netflix) 광고 모델을 알아보자!

by 경기 리피터 2022.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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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써볼 기업은 넷플릭스(Netflix)입니다. 넷플릭스는 유명 OTT 업체로써 많은 콘텐츠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netflix 로고

 하지만 넷플릭스(Netflix)는 OTT 시장에 대한 경쟁 심화, 새로운 컨텐츠의 부족, 전쟁으로 인한 대외 환경 불안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성장성이 둔화되면서 주가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넷플릭스는 새로운 요금 모델로 광고를 지목했습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의 광고 모델을 알아보고 왜 어려운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Netflix)의 광고 모델

넷플릭스의 광고 모델은 우리가 흔히 아는 유튜브나 인베스팅 닷컴과 비슷한 광고 모델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인베스팅 닷컴 광고

이와 같은 광고를 홈페이지나 앱에 적용하여서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이러한 광고 모델들은 모바일 시장이 발달하면서 기존의 TV 중심의 광고에서 벗어나, 광고회사에 더 높은 수익을 얻게 해 주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광고 수익은 2017년 81.5억달러 2018년에는 111.5억 달러 2019년에는 151.5억 달러로 큰 폭으로 성장해왔습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

또한 우리나라 디지털 광고 시장도 2018년 4.4조에서 2022년에는 6.7조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런 광고모델들이 높은 수익성으로 좋은 수익 모델이 될 수 있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넷플릭스 (Netflix) 광고가 생각보다 어려운 이유

 

그러나 광고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입니다. 광고가 단순하게 홈페이지나 플랫폼에 건다고 해서 광고가 잘되진 않습니다.

 

광고라는 것은 사용자의 불편을 감소하더라도 광고를 해 수익을 얻습니다. 그래서 광고라는 것은 소비자의 불편을 어떻게 줄일까 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광고를 해왔던 적이 없습니다. 넷플릭스와 같은 OTT플랫폼에서 어떤 광고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아직 모른다는 것입니다. 또한 비슷하게 비교할만한 업체들도 적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유튜브랑 비슷하지 않겠냐라고 말을 하지만, 유튜브는 간단하게 보는 영상 매체로써 저항도가 굉장히 낮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넷플릭스는 그렇지 않습니다. 한번 보면 굉장히 오래보기때문에 광고에 대한 불편도가 유튜브에 몇 배는 될 것입니다.

 

이러한 근거로 넷플릭스는 광고를 어떻게 배치해야하는지 지금까지 고객 경험이 없다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광고는 단순하게 광고를 달아주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보는 것 이상으로 광고주에 대한 케어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광고에 대한 케어시스템은 흔히 데이터에서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 회사들은 고객의 욕구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광고주에게 전달함으로써 광고주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광고 단가에 대한 가격 전가를 시도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는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페이지, 수단들이 존재합니다.

 

이는 구글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은 서치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를 획득해 가공해 광고주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구글은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앱이나 어플이나 홈페이지가 많습니다. 이러한 규모의 경제 때문에 구글은 더욱 높은 광고 단가와 넓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Netflix)의 광고 실현성

 

그렇다면 넷플릭스가 이러한 광고를 통해 다시한번 날개를 달을 수 있을까요?? 

 

사실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넷플릭스는 수많은 머신 러닝을 통해 다양한 자막을 제공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로써 데이터 가공 기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는 플랫폼의 부족입니다. 수 많은 데이터를 취득해서 자신들의 특화된 광고를 제공해야 하는 만큼 넷플릭스는 OTT 업체로써 데이터를 취득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OTT 업체의 내부에서 어떤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까요. 주로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데이터가 가까울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소비자의 효용을 구체적으로 대변할 수 없습니다. 이미 OTT에서 제공 서비스가 한정됐기 때문에 수많은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는 타업체에 비해 불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넷플릭스의 광고 모델이 성공하려면 수 많은 데이터 취득, 데이터 취득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 개발, 차별화된 광고주에 대한 케어, 넷플릭스에 맞는 사용자 광고 인터페이스 개발 등을 통해 성공 여부가 갈릴 것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나열한 것들은 쉽지 않습니다. 불가능 한 것도 아니지만 쉽지 않기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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