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출 잠정치

(수출 조회) 삼성전기 수출 잠정치 조회 (10월 11일)

by 경기 리피터 2021. 10. 18.
반응형

삼성전기는 10월 15일에 RFPCB 사업을 중단했습니다. 경영성 인쇄회로기판(RFPCB) 사업을 중단하고 최근 반도체 기판의 품귀 현상으로 인해 인쇄회로기판(PCB) 산업으로 재편해 삼성전자에게 안정적인 부품을 제공하려고 사업을 개편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FC-BGA은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 등등은 공급 부족으로 품귀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도 부품 차질이 있어서 갤럭시 폴드 3나 반도체에서도 생산차질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반도체 기판으로 사업을 재편성하려는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삼성전기는 전장, IT기기의 회복세로 인해 단가가 급증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다른 반도체 부품 및 IT기기의 품귀 현상으로 인해 MLCC의 수출량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애플의 아이폰도 1000만 대 감축이 있었으며, 이에 따라 아쉬운 상황이 나오고 있습니다만은, MLCC의 수요 자체는 견고한 상황임은 변하지 않습니다. 

MLCC는 지속적인 가격 상승이 보였으나, 지금은 추가적인 상승은 안보이고 있습니다. 10월의 단가 하향은 중국 국경절로 인해 가격이 높은 MLCC가 덜 팔린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메라 모듈은 현재 자율주행 및 자동차 전반에 사용됨으로 사용량이 증가할 전망입니다. 

MLCC는 8월까지 수출량이 견고하였으나, 다른 부품들이 품귀현상이 되면서, 가격 살짝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에서도 그러한 상황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이에 8월에 가격이 최대였으나 9월에는 소폭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탄탈룸은 중요한 소재지만 많이 수출되는 모습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별도의 실적 추정이 필요할 것 같아 다음주에 준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인덕터 같은 경우도 가격이 오르고 있었으나 8월부터 시작된 스마트폰, 전지 부품 품귀현상에 따라 단가도 수출 중량도 낮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카메라 모듈은 주로 7~9월 사이가 굉장히 나쁩니다. 주로 아이폰에 들어가는 부품들이 많이 팔리는데, 아이폰은 매년 9월 경에 내놓기 때문에 그때 전까지는 주로 삼성의 인도 및 베트남 공장에서 보급형이 많이 팔려 단가가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삼성의 플래그쉽 폰도 나오고 아이폰 13도 나왔으니 수출량과 수출 금액 단가 상승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RFPCB는 최근 PCB의 품귀현상으로 단가가 미친 듯이 오르고 있는 추세고 그에 맞춰 판매량도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10월은 아마 중국 국경절 때문에 수요가 약했으나, 그 이후 21일 1일 이후 수출을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