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출 잠정치

2차전지 소재 및 전지 수출 잠정치 정리 10월 11일

by 경기 리피터 2021.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 전지 소재 및 전지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2021년 10월 19일 LG에너지 설루션이 스텔란 티스와 배터리 합작법인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번 수주는 연간 40기가 와트시 가량의 배터리를 제공하는 것으로 전기차 55만 대~65만 대에 탑재할 수 있는 공장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속적인 합작사를 만들어 고객을 만들어나가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GM에서 발생한 초기 2차 전지에 대한 리콜 비용 2조에서 일부를 대기로 했습니다. 약 7110억 규모로 직접 생산한 에너지솔루션이 굉장히 낮은 리콜 비용을 대기로 하였으나, 이는 고객사 및 협력사와의 협상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므로 문제가 되는 것 같진 않습니다. 

다음은 천보입니다. 천보와 같은 경우 지속적인 전해질에 대한 가격상승이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해질은 2차 전지에 꿈의 소재로 불리는 것으로 전해질을 통해서 에너지 밀도 및 폭발 위험을 많이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가격 상승을 통해서 천보의 실적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천보의 실적은 작년 1500억 수준이었으나 이번 연도는 2500억 그리고 지속적인 공장 건설이 있다면 더욱 높은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SK이노베이션과의 10조 양극재 계약 이후 큰 소식이 안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곧 2020년에 체결한 삼성SDI와의 합작사가 어느덧 시간이 지나 내년 1분기서부터 공장이 가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지속적인 사업 확장은 어디까지일지 실적으로 볼 수 있는 구간이 찾아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2차 전지는 기본적으로 굉장히 고평가를 받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실적 우상향 및 영업이익 성장을 보여주고 있기에 가능한 주가들입니다. 이러한 주가 속에서 만족스럽지 않은 실적은 주식의 급락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출 및 내수 판매량을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2차 전지의 수출 물량을 보고자 합니다.

전지는 올해 3월부터는 크나큰 수출 증가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2차 전지 공장들이 대부분 해외로 나가서, 현지화 전략을 꾀하고 있어서 그런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도 전지 부분은 향후에도 수출 증가를 뚜렷하기 보기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수출 잠정치는 소재에 대한 부분에 집중을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양극재입니다. 양극재는 2월 이후로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월에도 지속적으로 올라 4억 달러 가까운 수출을 냈습니다. 중량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부분이라 긍정적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에코프로비엠 및 엘엔에프 등등의 기업은 양극재에서 높은 기여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10월에는 수출 잠정치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이것은 중국의 국경절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중국의 국경절 때는 흔히, 선박 운항 수도 낮아지고 수출 자체도 크나크게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출 감소로 인한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단가가 보합으로 끝났다는 것은 양극재 향후 수출에도 청신호가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음극재와 전해질입니다. 기본적으로 음극재와 전극재는 수출이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전해질은 아직 시장이 너무 작고, 음극재는 대부분의 공장이 내년 내후년에 다지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올해 말부터 수출이 어떻게 바뀌는지 주목하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음극재 전해질의 수출 금액은 7월까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으나, 9월에는 살짝 감소했습니다. 중량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나 이것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추세라고 생각됩니다. 

분리막입니다. 분리막은 올해 초에 굉장히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4월 이후부터는 안정적으로 하향 차트를 걷고 있습니다. 이도 2022년 2023년에 공장이 많이 완공되기에 향후 수출 가격을 잘 지켜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구리 박입니다. 구리박에는 전지박 동박 일렉포일 등등의 2차 전지 및 반도체에 들어가는 소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월까지 우상향 하다가 9월에는 살짝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10월 초도 수출이 잘 안됐습니다. 이는 중국의 경기가 7월을 정점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생긴 것 같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제조업 지수인 PMI지수의 동향과 비슷한 모습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