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정리

디케이티 주가 주식 기업 분석 새롭게 부착된 안테나 사업, 전기차 사업 높아진 영업이익률!

by 경기 리피터 2021. 11. 16.
반응형

디케이티 로고

디케이티는 이동식 모바일 기기에 들어가는 여러 제품을 생산하는 전자 소재 기업입니다. 크게 SMT사업 PCM사업 HRC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MT 사업

디케이티 디스플레이용 SMT

SMT는 인쇄회로기판(PCB 메인보드라고도 함)의 표면에 직접 부착할 수 있는 표면 실장 부품을 전자회로에 부착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표면에 실장 한다고 하면 어떤 뜻인지 알기 힘든데 인쇄회로기판(메인보드) 위에 자그마한 부품이 붙어있는 것들이 표면실장부품(SMC)입니다. 이러한 부품들을 붙여서 만드는 게 SMT 기술입니다. 

SMT 사업의 특징은 모바일 디바이스에 민감해야 하며, 인쇄회로기판에 표면 실장 부품을 장착하는데 필요한 칩마운터 등 고가의 전자 기계가 필요한 사업입니다.

여기서 표면 실장 부품은 주로 직접회로 적화세라믹콘덴서(MLCC), CPU GPU APU 장착 칩 등등 여러 가지 부품이 들어갑니다. 

또한 단순히 인쇄회로기판에 칩을 부착하여 SMT를 만드는 것은 다른 전자 공정들에 비해 난이도 가난도가 비교적 쉬울지는 모르지만, 스마트워치, 스마트폰, 태블릿, 각종 전자기기에 맞는 SMT를 제작하고, 일정 이상의 수율을 높이는 것은 난도가 높은 일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에 부착된 SMT만 해도 생산 기업 별로 다양한 구조 및 성능을 가지며, 이를 더 작은 모바일 기기에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은 더욱 힘든 일입니다.

이에 다른 높은 공정 파운드리 및 5G 등등의 기술보다는 낮은 기술력이지만, 큰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는 사업입니다. 

디케이티는 3가지 분야의 SMT를 생산합니다. 디스플레이용 SMT 웨어러블용 SMT 카메라용 SMT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디스플레이용 SMT입니다. 디스플레이용 SMT에서는 분리형 디스플레이용 STM, TSP(좌표 정보 추적) Youm on cell기술이 적용된 Oled 디스플레이 패널에 최적화된 SM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분리형 OLED 디스플레이용 SMT는 디스플레이의 터치 정보를 패널로 이동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TSP는 패널에 입력된 좌표 정보를 기기 메인에 전달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체형 디스플레이 OLED(Y-OCTA) 메인 화면 와 TSP가 일체형으로 된 것으로 화면정보와 터치 정보를 기기에 제공해, 사용자에게 전달합니다.

여기서 Youm on cell 기술이라는 것은 , Y-OCTA라고도 하는데 삼성디스플레이가 모바일용 아몰레드 Oled를 생산할 때 신기술로써 적용하고 있는 기술로, 터치 패널과 디스플레이를 일체화시키는 기술입니다.

바로 일체화시키기 때문에 부가적인 필름이 필요하지 않고, 높은 증착 기술만 있다면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웨어러블용 SMT

디케이티 웨어러블용 SMT

웨어러블 디바이스용 SMT는 지금부터 급격하게 성장하는 사업으로써 스마트워치 건강 밴드 등 최근 용도별로 소형 웨어러블 전자기기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점점 소형화가 되는 웨어러블 기기들은 소형화되는 것에 비해 신호 처리량은 오히려 늘고 있기 때문에 기술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카메라용 SMT

디케이티 카메라용 SMT

카메라용 SMT는 카메라에서 받아온 이미지들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여러 환경에서 대응 및 분석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PCM사업 

PCM는 보호회로 모듈을 뜻합니다. 보호회로라는 것은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발화 가능성이 있는 배터리를 안전하게 만드는 모듈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술력으로 인해 온도 상승에 따른 발화가 많이 줄어들었으나, 아직 배터리들은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발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발화 가능성을 낮추는 데 사용됩니다.

그밖에 배터리를 사용하다 보면 전압이 많이 나오기도 하며, 충전하다 보면 전압이 많이 들어오다 보니, 여러 방면에서 수명 및 성능 감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호회로는 이러한 누전을 막아 성능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HRC 사업

HRC사업은 High Frequency RF Cable 즉 고주파수 케이블입니다.

디케이티가 주로 생산하고 있는 HRC는 5G 전용으로 현재 삼성전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기존 안테나를 통한 수신 방식과 다르게 5G 들어와서는 데이터량이 많아 짐에 따라 새로운 RF Cable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안테나 및 기타 소자들을 FPCB에 적용하여 경량화 및 송수신 트래픽 증가를 꿰했습니다. 

디케이티 실적

디케이티 분기재무

디케이티의 분기 재무는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3분기 매출액도 943억 영업이익 64억으로 영업이익 6.7%를 달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저 영업이익률이었던 디케이티가 영업이익이 높아졌다는 것은 신사업의 효과가 어느 정도 있다는 것과 고부가가치인 일체형 디스플레이 등등에서 효과가 발휘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3분기의 매출액이 낮았던 이유는, 3분기는 스마트폰은 공급망 문제 때문에 스마트폰의 생산량이 낮아졌습니다.

특히 디케이티에서 많은 매출액을 차지하는 애플향 핸드폰이 1000만 대 감축, 아이패드 9세대 및 미니 6세대도 지금껏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3 주기 다려야 했던 전자기기들이, 11월 16일 기준으로 약 5~6주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을 보면 품귀현상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품귀 현상이 풀리면 높아진 영업이익을 바탕으로 다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케이티 성장성 확인 지표

디케이티는 웨어러블, 전기차, 스마트폰에 따라서 실적이 바뀝니다.

주된 고객은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이지만, 다른 고객사도 있으나, 디케이티의 모회사인 비에이치를 통해서 주로 납품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FPCB 관련해서는 비에이치 향 매출액이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비에이치의 매출액 대부분이 애플에서 나온다는 것을 감안하면 애플의 휴대폰 판매 실적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비에이치의 매출액이 실적에 영향을 줍니다.

그밖에 요인으로는 디스플레이 특히 OLED향으로 출하 패널수, 스마트폰 출하 대수가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향후 전기차 향 PCM사업이 확실하게 윤곽이 잡힌다면, 전기차 판매 대수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성장

OLED 시장은 점점 LCD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최근 노트북에서는 무조건 OLED를 적용한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패널은 대부분 OLED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최근에 자동차에 옵션으로 디스플레이가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차량용 OLED 시장의 성장성은 지속적으로 우상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사업 성장

전기차 시작은 매년 증가하여 기울기가 약 45%에 가까운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디케이티가 이 전기차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발휘하여 성장해 나아간다면 높은 영업이익 성장을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주로 중요한 역할은 디케이티의 모회사인 비에이치의 FPCB가 전기차 향으로 얼마나 흘러가는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다른 회사와의 협력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