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초지식

단순한 스팩 투자, 그러나 스팩 변동성에 조심해요! 제대로 알고하자 스팩 투자

by 경기 리피터 2021. 9.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나이드입니다. 오늘은 SPAC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SPAC은 의미 그대로 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개인 투자자를 모아서 돈을 증권으로 분할하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SPAC의 특성상 비상장 우량기업을 인수해 3년 이내에 무저건 상장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탈탄소화 기업 DCRB가 인수한 하이존 모터스, 니콜라는 VectoIQ랑 합병해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식으로 SPAC은 다른 기업과 합병을 통해 그 기업에 자금을 대주고 상장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SPAC이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SPAC은 이미 개인 투자자들에게 받은 돈으로 상장을 하기 때문에, 상장하는 기간이 엄청나게 짦아집니다. 흔히 SPAC 상장하는 기업은 보통 기업보다 1년 반~ 2년 반 정도로 상장 기한이 짦아집니다.

또한 복잡한 IPO와 우회 상장과는 다르게 여러 부작용도 없으며, 자금도 손쉽게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SPAC같은 경우 회사를 인수한다고 해도 경영권이 보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안 좋은 CEO면 바로바로 자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에 투명한 경영권이 보장된다 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SPAC은 개인 투자자가 상장을 한 이후 주식시장에서 바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 현금화하기도 좋습니다.

그렇다고 SPAC주식이 꼭 좋은 건 아닙니다. SPAC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째로 인수하기 전까지 공모가 정도의 가치밖에 없다입니다.

두 번째 인수 합병하는 기업이 좋은지 나쁜지에 따라 자신의 가치가 크게 변동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SPAC은 기본 시총이 낮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며 세력들이 자주 장난치는 주식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펙이 급등하게 되면 되도록 SPAC 주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