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초지식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피크아웃이 아닌 이유. 그리고 공급망 재편에 따른 한국기업의 수혜 (1)

by 경기 리피터 2022. 6. 12.
반응형

미국의 인플레이션의 원인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심각합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심각한 이유는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문제였습니다.

원자재의 심각한 문제는 원자재 대국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함에 따라 러시아의 제재로 인해 희귀 금속부터 시작해, 금속, 전자 장비, 천연가스, 우라늄, 오일, 석탄 등등 여러가지 원자재의 공급이 줄었습니다. 또한 러시아 내부에서도 감산에 들어가고 있는 것이 현 상황입니다.

공급망 문제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중국의 코로나 봉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로인한 화학부터 시작해 전자기기 옷 등등 여러가지 물건의 공급이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2월 3월 4월 높은 수치가 반영되었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고점론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3월 고점이라는 이론이 반영되어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6월에 발표된 미국의 cpi를 보면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고점이 아니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이는 원유가격의 상승도 문제가 있었겠지만 공급망에 영향력이 컷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근거는 중국의 생산자 물가지수와 수출, 수입량, 미국의 근원소비자물가지수에서 나옵니다. 지금까지의 문제는 중국의 공급망에 따른 공급 부족이였는데 중국은 4월말부터 완만하게 코로나 봉쇄를 해제하고 있습니다. 이에 5월달에는 생산이 어느정도 회복되었습니다. 즉 중국의 공급망 문제가 어느정도 완화되어 5월 물가는 어느정도 줄어드는게 맞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였고, 실제로 전망치도 그렇게 산정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생산자 물가지수는 감소해 6%대로 진입해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의 모습을 보여줬고, 수출량도 예상보다 더 높게 나오면서 중국의 공급문제도 어느정도 해결되었다는 신호가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근원소비자물가지수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다른 cpi는 원유등의 영향을 받기때문에 원자재 선물가격이 증가함에따라 어느정도 상승을 보일 수 있었으나, 미국의 근원소비자물가지수는 식량과 원유를 제외하고 산출하기때문에 중국의 생산자 물가지수나 수출량의 큰영향을 받아 하락하는 모습이 전문가들이 원하고 예측했던 그림이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다는 것은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원유가격이 올라 더욱 영향을 크게 미쳤을 수 있으나, 그것 말고도 공급망에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의 상승과 고착화에 대한 원인


이러한 문제는 바로 공급망 재편입니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받았던 제품을 다른나라에서 급하게 받기 시작하면, 미국기업들은 가격 협상력을 잃어버릴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중국 기업의 제품을 탈피하기 위해서 장기계약을 맺은 것 뿐만아니라 이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기때문에 기존 장기 계약보다 높은 가격으로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같이 중국의 공급망을 탈피하는 과정에서 금액이 많이 증가했다라는 것이 5월 근원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미친게 아니냐라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이를 뒷바침하는 근거로 미국의 소매업체들은 작년보다 재고를 급격하게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타깃은 재고를 많이 쌓겠다라고 발표하였고 영업이익률도 낮추겠다라고 발표했습니다. 다른 기업들도 재고를 급격하게 쌓아두는 안전 경영을 하고싶다라고 발표하는 기업도 증가하고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에서 생산이 제대로 안됐던 중국에서 수입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결국 미국이 재고를 쌓기위해 다양한 기업 다양한 나라에서 물품을 조달하엿고, 가격 협상력을 어느정도 잃은 상태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렇게 근원 소비자 물가가 상승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한가지 추가적인 이유로 지속적으로 가계의 저축이 너무많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가계는 이 인플레이션을 극복하기에 충분한 저축을 쌓고 있습니다. 물론 일각에서는 이러한 저축이 금방 끝날 수도 있지 않냐 라는 이야기를 합니다만은, 고용시장이 건제한 이상 저축이 쉽게 없어지진 않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하게 소비가 강력한 미국에서의 기대인플레가 꺽이기는 힘들어 보이는 것도 인플레이션에 한몫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