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정리

유비쿼스 주식 주가 기업 분석 5G 유선 업체는 강하다고요!

by 경기 리피터 2021. 11. 23.
반응형

유비쿼스

유비쿼스 소개

유비쿼스는 유선 통신 장비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프런트 홀, 백홀, FTTH 스위치 DSL테크놀로지입니다.

유비쿼스는 주로 LG유플러스와 KT를 주된 고객으로 유선 기기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유비쿼스의 LG유플러스 및 KT의 수주는 2018년에 10기가용 스위치/EPON장비로 2300억 가량을 수주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10기가 FTTH의 커버리지 확대 EPON 10G 광모듈을 120억 치 계약을 했습니다.

그밖에 거대한 계약 외에도 LG와 KT가 꾸준하게 사고 있어 높은 영업이익률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프론트홀, 백홀이랑 스위치는 어디서 사용되고 있는 걸까요??

프론트홀 백홀 스위치 사용처

프론트홀과 백홀 스위치는 무선도 다루지만 주로 유선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대부분 무선으로 신호를 받아서 유선으로 바꿔주거나 유선에서 유선으로 연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선 산업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백홀 프론트홀 미드홀

위의 사진은 백홀 미드홀 프론트홀에 대한 구조입니다.

보시면 스몰셀에서 나온 무선 정보를 프론트홀이 받아들여 기지국을 거칩니다.

그 후 백홀에 전송되어 우리 일상에 데이터가 도달하는 구조입니다. 이와 같이 무선으로 받아들인 정보를 우리 일상까지 오게 해 주는 데에 사용되는 것이 프론트홀과 백홀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론트홀은 무선 접속망에서 원격 무선 신호 처리장치 디지털 데이터 처리 장치를 연결하는 기기입니다.

백홀의 좀 더 사전적인 정의를 하자면 근거리 통신망과 광대역 통 신방을 연결하는 기기입니다.

이렇게 말해도 어떤 느낌이 확 안 오실 것 같습니다. 더욱 자세한 제품 설명을 토대로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비쿼스 제품에는 EPON과 GPON이 있습니다. 먼저 EPON의 구조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유비쿼스 EPON

저쪽 위에 무선 접속망에서 발생한 정보를 프론트홀이 받아 기지국으로 연결합니다. 그 뒤 백홀이 데이터를 받아들여 인터넷 트래픽을 받아들입니다.

이 받아들인 정보를 스위치로 통과시키게 되면 우리가 데이터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EPON의 구조입니다. 

GPON도 구조는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백본으로 받아들인 정보가 GPON으로 받아들여  우리 집 사무실 등등에 오게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EPON과 GPON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EPON은 이더넷 표준 기반을 사용하고 있는 장비이며, GPON은 기가바이트 급을 연결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여기서 자세히 나오는 프론트홀 백홀 백본 스위치 등등을 유비쿼스가 공급하고 있습니다. 

유비쿼스 성장성

유비쿼스가 가장 의심을 받는 부분은 무선에 비해 성장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확실히 무선에 비해 성장성이 두드러지진 않으나, 유선은 무선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한다는 점에서 확실한 시장이 있습니다. 무선은 벽을 뚫을 때 속도가 낮아집니다. 우

리가 두꺼운 벽에 둘러싸여 있으면 쌓여있을수록 무선에서 보내는 신호를 제대로 못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무선은 속도가 빠르다고 알려져 있지만 주변에 방해물로 인해 속도가 떨어집니다.

그에 비해 유선은 광케이블을 통해 이동하기 때문에 확실한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선 업체보다 유선업체가 10G 인터넷을 먼저 상용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유비쿼스의 성장성은 이러한 곳에서 나옵니다. 무선 업체가 아무리 발달을 해도 지형적인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5G의 28 GHZ망에서는 너무 빠른 진동수 때문에 벽을 잘 넘지 못해 기술적으로 한 게가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선은 확실히 빠르지만 안정성에서는 유선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유비쿼스는 5G 가입자 및 트래픽에 따라 수익이 증가합니다. 5G 가입자가 늘게 되면 가정 및 회사에서 받아들이는 데이터의 총량도 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스위치 및 백홀 프론트홀을 보충하여 더 많은 트래픽을 흘려보낼 수 있도록 보안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통신 장비 투자 CAPEX

실제로 한국은 5G 투자가 본격화된 19년, 다른 국가는 2020년 이후 급증한 트래픽에 대응하기 위해서 2020년부터 5G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국가별 통신 CAPEX에서 확인되는 수치입니다. 

한국 연간 트래픽

또한 국내 트래픽이 계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19년에 비해 20년에 트래픽이 많이 증가한 이유는 5G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19년에 122억이었던 영업이익이 20년에는 190억으로 증가하였고 매출액도 10% 증가하였습니다. 거기에 2021년에는 벌써 1,2,3분기 합쳐서 총 230억이라는 영업이익과 1064억이라는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이미 2020년 수치를 뛰어넘었습니다. 이 이후에도 4분기에는 더욱 영업이익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비쿼스의 경쟁자

유선 시장에 참가자는 그렇게 많지 않은데요 흔히 다산네트웍스, 코위버, 유비쿼스, 에치에프알이 이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매출액을 많이 가져가는 것은 다산네트웍스, 유비쿼스, 에치에프알이지만, 주로 국내에서는 유비쿼스의 경쟁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산네트웍스, 에치에프알은 기술력은 높지만 국내보다는 해외를 많이 신경 쓰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유비쿼스가 해외 산업을 신경 안 쓰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비쿼스와 같은 경우 유비쿼스 USA라는 회사를 이용해 삼성전자의 미국 백홀 프론트홀 스위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