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정리

LG전자 애플카를 생산 엘지전자가 가지고 있는 미래차 기술력으로 움직이는 주가 (1)

by 경기 리피터 2021. 11. 22.
반응형

오늘은 LG전자가 가지고 있는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엘지전자는 전기차 부서를 위해 VS부서를 만들었습니다. VS는 Vehicle component Solutions 즉 차량을 위한 구성요소를 만드는 부서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LG전자의 사업보고서를 보게 되면 차량용 Infortainment(AV 네비, 디스플레이, 텔레매틱스) 전기자동차용 모터 인버터 컨버터 등등을 생산하고 있다 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엘지전자의 전기차에 대한 정보는 사업보고서나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사해보았습니다.

이 시리즈는 첫 번째 미래차 디스플레이 관련 기술 두 번째 전기차 부품과 관련되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LG전자의 큰 그림 VS 부서의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미래 자동차

LG전자는 엘지전자가 가지고 있는 뛰어난 디스플레이 기술 및 다른 전자 기술을 사용해 자동차 시대의 융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중 핵심이 되고 있는 기술은 3개인데요 바로 AR HUD 기술, AVN기술 CID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왜 미래차와 관련되어 있는 기술일까요??

혹시 2008년 아이폰이 나왔던 그 해,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 삼성전자 갤럭시 S가 발표되었던 그 해를 기억하시나요?

여기서 왜 스마트폰 이야기가 나오냐 라고 물어보실 수 있지만, 스마트폰이 출시되었던 해 우리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불편함을 해소했습니다.

무료로 하는 문자메시지, 비교적 고성능 게임, 넓은 디스플레이, 다양한 접근성, 영화 드라마 감상 등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바일적 작업들을 대체해준 것이 스마트 폰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쓰면서 항상 느끼는 게 있죠 약간 2%가 부족하다. 이동하면서 더 넓은 화면이 있으면 좋겠어. 더 높은 사양이 있으면 좋겠어 등등의 불편함이 크게 느껴지진 않지만 위화감으로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가 그 문제들을 해결해준다면??

자동차에서 이동하면서 고사양 게임, AR 게임, 드라마 영화 음악 감상 등등 여러 가지가 가능하다면 어떨 거 같습니까?

이러한 자동차의 흐름은 현재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핫하게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자율주행과 인포테인먼트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기술들을 실현하기 위해서 엘지전자가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소개합니다. 

AR HUD( AR Head Up Display)

AR HUD는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자동차 계기판을 보는 것이 아닌 자동차 앞 유리에 교통상황 및 자동차 정보가 나오는 기술을 뜻합니다.

LG전자 AR HUD

AR HUD는 단순히 사용자에게만 AR로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AR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인식하고 있는 정보들을 분석해 자동차 운행의 편리함을 줍니다.

LG전자 차량 유지 시스템

대표적으로 차선 유지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차선 유지 시스템은 앞에 교통정보를 AR로 인식해 차선을 잘 유지하고, 차선이 이탈하면 경보음이 울리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기술을 더 발전시켜 주변 교통 정보를 AR로 인식하여 최적의 운전 방향이나 속도를 맞추고 있습니다. 

AVN와 CID

AVN이라는 것은 자동차에 사용되는 Audio, Video, Navigation의 앞자리를 딴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의 줄임말입니다.

CID( 중심 정보 디스플레이) 기술은 자동차 내부 및 외부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의미합니다. 

AVN과 CID를 함께 설명한 이유는 LG전자가 꿈꾸고 있는 미래형 자동차 디스플레이는 단순히 AVN CID 따로따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AVN과 CID가 함께 어우러져 IOT를 통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LG전자 미래차 디스플레이 구조

위의 사진은 LG전자가 꿈꾸는 미래차 디스플레이입니다. HUD뿐만 아니라 뒷좌석 디스플레이 CID 사이드 미러 계기판 등등을 AVN과 통합하여 종합 디스플레이 및 차량용 소프트웨어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위의 기술들을 자세하게 뜯어보고자 합니다.

LG전자 차량용 콕핏

LG전자의 차량용 콕핏

차량용 콕핏이라는 것은 계기판과 AVN(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CID( 중심 정보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합친 디스플레이입니다.

엘지전자가 가지고 있는 이 기술이 대단한 점은 전기차의 모든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인데요.

자동차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예전에는 다른 옵션을 붙이고 따로 구매해야 했다면 이 차량용 콕핏을 통해서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뒷좌석의 디스플레이도 장착을 하여 여러 사용자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 통제가 가능하 나면, 오디오 비디오 내비 냉난방 블루투스 위치정보 차량정보 등등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에서는 자율주행이 필수적으로 따라오고 있기 때문에, 이런 중심적인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부속 디스플레이들

부속 디스플레이들은 주로 IOT기술을 연결해 주변 도로 환경을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사이드 미러 및 백미러에서 AR기술이 활용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에 띕니다. 

그밖에 조수석 및 뒤에 있는 디스플레이들은 인포테인먼트를 적용하였습니다.

인포테인먼트라는 것은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정보를 나타내는 인포메이션과 놀이 게임 등등을 나타내는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로써 나타난 말입니다.

위에 설명한 차량용 콕핏 및 여러 디스플레이를 이용해서 다양한 사람들이 음악, 게임, 영상, 영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응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특히 LG전자가 가지고 있는 인포테인먼트 기술은 동시에 다양한 사람이 연결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가 다른 화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앱 활용도가 뛰어나며, 보안이 철저하고 화면 편집에도 자유롭습니다. 

LG전자 커넥티드 카

이러한 LG전자의 기술력들을 활용해 자동차 안에서 모든 환경이 연결되고 있는 커넥티드 카를 만들고자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엘지전자의 전기차 부품에 대해서 써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