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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수소 경제 수소 자동차는 왜 필요한 것일까?? 수소 버스에 대해 알아보자

by 경기 리피터 2021.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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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위기와 수소 자동차

최근 정부는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들이고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구온난화때문에 발생한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입니다. 산업혁명 이후에 급격하게 증가한 지구내 이산화탄소는 지구의 온도를 급격하게 상승시켰고, 이에따라 생태계 종들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상태로 지속적으로 생태계 종이 감소하게 된다면, 인간은 식량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이 살수 있는 환경일지도 궁금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고자 전세계에서는 교토의정서와 같은 수많은 기후협약서를 체결하였고, 현재 가장 효력이 강력한 기후 협약은 파리협약입니다.

파리협약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자동차들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전기차와 수소차 등등이 활발하게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수소 자동차는 버스에서 유망합니다. 전기차는 큰 버스가 되면 될 수록 연료전지의 크기가 커졌습니다. 그리고 크기가 커지면 누전률도 올라가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전기 버스의 대체재로써 수소버스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수소차 구조

현대 상용차 홈페이지 자료

수소차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내부구조를 보시면, 수소 탱크의 크기와 배터리가 비교적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수소 버스는 미래 대중교통 모빌리티에 적합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수소버스의 구조는 크게 연료전지와 차량시스템으로 나뉘어집니다. 그 중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연료전지는 수소공급시스템 공기공급 시스템 열관리시스템 제어부품으로 나뉘어 집니다. 

차량시스템은 연료전지에서 전기를 받아 차량 전체로 전기를 이동시키는 시스템인 전기동력시스템, 수소저장 시스템, 인버터, 냉각시스템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소모빌리티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산업통산 자원부의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정부지원 방안에는 2030년까지 그린, 블루수소에 11조, 액화플랜트 저장 유통에 6조 발전 수소차 등에 23조를 투입할 예정입니다. 이에 2040년까지는 현재 국내에서 12000대 가량인 수소자동차를 290만대까지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그 밖에 쓰임

또한 수소 자동차에 쓰이는 연료전지는 단순히 자동차에만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수소 발전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는 독일의 수소발전소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수소 자동차에 쓰이던 수소연료전지를 그대로 수소 발전에 사용해보니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이에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도 점차 증가해왔고, 앞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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